160명 우선 도입, 70개 농가에 배치…농촌 일손 부족 해소 기대

양주시청 전경.
양주시청 전경.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경기도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 현재까지 160명의 계절근로자를 70개 농가에 배치했다고 최근 밝혔다.

양주시는 향후 추가로 약 240명의 캄보디아, 라오스 국적의 계절근로자를 순차적으로 배치해 약 400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일손이 부족한 비닐하우스 농가 위주로 오이, 애호박, 토마토 등 농작물 재배에 일손을 보태며 농가 애로를 다소 해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단기간(5개월)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로, 현재는 추가연장(3개월)이 가능해 최대 8개월까지 계절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다.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업인(법인) 중 재배면적에 따라 최대 9명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 농가는 계절 근로자에게 적정한 주거환경을 제공과 최저 임금․근로기간․초과근로 보장 등 근로조건을 준수해야 한다.

양주시 관계자는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을 할 수 있도록 외국인 근로자 통장개설 및 건강검진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외국인 계절근로자 근로조건 및 인권 보호를 위한 노력과 지도․점검 등을 통해 근로자의 무단이탈로 인한 영농 포기 농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