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 동안 환기 자주하고, 주기적 방제로 병충해 예방해야”

이천시가 지난 겨울부터 올봄까지 일조량이 부족해 시설채소의 생육부진이 우려된다며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이천시가 지난 겨울부터 올봄까지 일조량이 부족해 시설채소의 생육부진이 우려된다며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전업농신문=이태호 기자] 경기도 이천시는 지난 겨울부터 올 봄까지 비가 자주 오고 흐린 날이 지속되면서 일조 부족과 습해로 인한 시설하우스에서 재배하는 채소의 생리장해와 병해가 우려된다고 최근 밝혔다.

이천시에 따르면, 최근 3개월의 관내 기상을 분석한 결과, 강수량은 217mm로 평년보다 124mm가 더 많았고, 일조시간은 360시간으로 평년보다 146시간이 부족했다.

시설채소의 경우 햇빛이 부족하고 토양이 습하면 열매 달림이 불량하고 수확 시기가 늦어지며 각종 병해충이 발생하는 등 전반적인 생육 부진이 발생할 수 있다.

이같은 피해를 줄이려면 병에 걸린 잎이나 과실은 일찍 제거하고 주기적인 방제를 통해 병충해를 예방해야 한다.

낮에는 지붕과 벽에 낸 창과 유동팬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환기를 해야 한다. 물주기는 오전 중에 마무리하며 물을 대는 양은 줄이되 작물 뿌리 부근의 수분이 너무 낮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불필요한 잎을 따주고 잡풀을 제거해 햇빛이 잘 들도록 하며, 하우스 피복제를 세척하고 반사필름 등을 활용해 빛 환경 개선에 힘써야 한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햇빛 부족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시설 환경관리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현장 기술지원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