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정책 디지털전환 10대 추진과제’ 발표

남성현 산림청장이 지난 13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산림정책 디지털 전환 10대 추진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남성현 산림청장이 지난 13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산림정책 디지털 전환 10대 추진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산림청이 산림재난 대응력을 강화하는 한편 대국민 산림복지 서비스를 확대해 정밀하고 과학적인 산림 관리체계 구축에 나선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지난 13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기자 브리핑을 갖고 ‘산림정책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초연결 스마트 행정 실현’이라는 비전하에 과학적인 산림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산림정책 디지털전환 10대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동해안을 중심으로 설치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산불감시 체계는 10곳에서 경북·강원 등으로 넓혀 30곳으로 확대해 산불감시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산불확산예측시스템 동시접속 성능을 강화하고, 입산 통제나 등산로 폐쇄를 안내하는 산불 취약지 관리 모바일앱 서비스를 제공한다. 험준한 산지 내 통신 불가 지역을 해소하기 위해 저궤도 위성통신을 활용한 무선통신 방안을 마련한다.

산지 위주의 ‘산사태 정보시스템’을 급경사지, 농지 등이 포함된 사면 정보까지 통합·관리하는 범부처 디지털 사면통합 산사태 정보시스템으로 확대 개편한다. 사태 예측 행정 단위를 읍면동에서 리 단위로 세분화하고, 예측 단계도 기존의 주의보와 경보의 2단계 사이에 예비 경보를 추가해 총 3단계로 나눠 주민 대피 골든타임인 1시간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산림 수계 분포와 유량 정보를 자료화한 ‘산림 수계 수치지도’를 구축해 산사태 대응력을 강화한다.

산림복지 분야에서는 디지털서비스 개방을 통해 산림청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연휴양림, 산림교육·치유시설 예약을 네이버·국민은행 등 민간 앱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개선한다. 임업인들이 민원을 신청할 때 별도의 구비서류가 필요하지 않도록 25개 부처 56종 자료를 공유하고 임업직불금 신청부터 수령까지 안내하는 'e-임업비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산 목재 생산이력, 품질관리 등을 담은 목재정보서비스를 구축해 목재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통합 관리한다.

최근 인기를 끄는 정원 분야도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정원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정원 유형별 조성 체계 안내는 물론 정원소재 활용 식물 데이터베이스(DB)를 담은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내년 발사 예정인 농림 위성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산림 관리도 진행된다. 위성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해 나무와 식물의 개화시기를 예측하고, 산림재난의 피해 면적을 자동으로 산출하는 등 활용 기술 알고리즘 36종을 개발 중이다.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해 전국 산림 현황을 데이터로 표현할 수 있는 디지털 산림지도를 확대한다. 이 같은 지도 정보와 산림 위성 정보, 산림 디지털트윈(가상모형) 등 대용량 공간정보를 수집·분석·활용할 수 있는 ‘산림공간 디지털플랫폼’도 구축한다.

산림과학원 연구 결과가 즉시 정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능형 산림과학 서비스를 제공하고, 산림공공데이터는 개인정보 등 보안 사항을 제외한 2,961개의 모든 데이터를 내년까지 100% 전면 개방한다.

마지막으로 산림탄소 정보관리체계를 구축해 ‘산림경영이음’ 통합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공간정보 기반의 국·공·사유림 경영활동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산림탄소 측정·보고·검증 체계를 구축해 산림 분야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이에 필요한 국제적 증빙자료인 격년 투명성 보고서(BTR)의 산림탄소 흡수량을 자동 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전 국토의 63%를 차지하는 산림의 과학적 관리를 위해 산림정책 디지털 전환 10대 과제를 마련했으며,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전 국민과 220만 산주, 21만 임업인이 숲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더욱 쉽고 편하게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