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이어 성주군 참외농가 방문 위로
무이자 재해자금․저품위과 판촉 등 지원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오른쪽 두 번째)이 15일 경북 성주군 참외농가를 방문해 일조량 부족에 따른 농작물 피해상황을 살피고 있다.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오른쪽 두 번째)이 15일 경북 성주군 참외농가를 방문해 일조량 부족에 따른 농작물 피해상황을 살피고 있다.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이 지난 15일 경북 성주군 참외농가를 방문해 일조량 부족에 따른 생육부진 피해현장을 점검하고, 농업인을 위로했다. 최근 일조량 부족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13일 전남 나주시 멜론농가를 찾은 데 이어 경북지역을 방문해 현장점검 및 농업인 의견 청취를 한 것이다.

농협에 따르면, 지난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성주군의 일조시간은 평년대비 105시간 감소한 515시간이며, 그에 따른 생육부진으로 2월 참외 출하량이 평년대비 40% 가량 감소했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강 회장은 “성주의 대표적인 농산물인 참외가 출하를 앞두고, 일조량 부족피해가 발생해 저 역시 상심이 크다”며, “참외는 성주 농업인의 소득에 직결되는 중요한 작물인 만큼 작황 회복을 위해 농협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은 피해농업인을 대상으로 △피해복구를 위한 무이자재해자금 지원 △저품위과 상품화 및 판매촉진을 위한 자금 지원 △과채류 하나로마트 특별판매 예산지원 △영양제 할인공급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