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대 민경천 회장 취임 기자간담회 개최

18일 제2축산회관에서 민경천 제11대 전국한우협회장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18일 제2축산회관에서 민경천 제11대 전국한우협회장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한우산업 공동체 의식 함양과 내실을 다지고 한우산업 안정화를 이루겠습니다.”

지난달 28일 전국한우협회 제11대 회장에 당선된 민경천 회장은 지난 18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취임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임기동안 주요 핵심 추진사항과 각오를 밝혔다.

민 회장은 우선 한우산업 안정화를 위한 제도개선 사항으로 △소 질병 살처분 보상기준 개선 △송아지생산안정제 △젖소 수정란 이식 △한우 정액 판매체계 개선 △축산환경 관련 대응 △가축재해보험 개선 등 주요 핵심 추진사항과 함께 사료안정기금 마련과 한우법 제정 촉구 등 제도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민 회장은 무엇보다 한우산업 공동체 의식과 내실 안정을 위해 시군지부 순회 지부장 의견수렴 후 정책방향 운영을 할 것을 밝히고 지역별 순회 간담회를 통한 현장 정책 현안 강화와 의견을 수렴해 대정부·국회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동안 지적돼 온 협회와 자조금, 생산농가 등 모두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해 한우산업 조직 간 연대와 화합의 구심점 역할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한우산업과 한우농가 중심으로 협회와 자조금, 농협, 정부가 원팀을 이뤄 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활동과 협업, 동행에 주력해야 함을 언급했다. 또한 협회 재정 건전성 재고 등 내실 안정을 위해 미등록 회원 파악과 등록 활성화를 추진하고 공동구매와 기업체 협력, 제휴사업 활성화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직원 업무분장과 내규개선 등 사무실을 탄력적 업무환경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민경천 전국한우협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추진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민경천 전국한우협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추진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민경천 회장은 제도개선과 관련해서는 농식품부가 최근 발표한 살처분 보상금 제도 지원을 지속해서 강화토록 요구하고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브루셀라 살처분 보상기준도 농가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제1종 전염병 삭감 기준도 완화토록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아지생산 안정제 관련해서는 개편을 통해 안정기준 가격상향을 통해 2022년 경영비 80% 수준인 250만원 이상, 가임암소수 기준 상향과 구간조정을 통해 155만 두 이상, 가입비 현실화를 2만원으로 하는 내용을 협의중으로 오는 5월중 한우산업발전대책에 포함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가축재해보험 기준 변경을 통해 암소, 거세소 분리 가입 기준마련과 개체별 가입이 가능토록 추진하고 현행 정부 지원 50% 비율을 60%로 상향 요구와 가축입식비용 지원비율 상향 조정 등 자부담 비율을 완화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사료기금 관련해서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사료가 국제 곡물가 변동성이 높은 상황에 협회와 농협, 배합사료 업계의 근본적인 제도마련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추진할 것”이라면서 “이는 일본 사료가격안정기금 사례를 참고해 국내 사료가격안정기금을 조성하는 것으로 사료관리법 개전안에 기금설치 등 관련 법률 제정을 건의하고 정부·사료업계·농가 분담비율 설정으로 매년 거출금을 조달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경천 회장은 “한우농가들이 한우가격이 하락하고 있어 어려움이 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에 질좋은 한우를 생산하도록 맞춰나가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면서 “농가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

한편, 한우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체 의식에 함께 하기 위해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앞으로 한우협회와 함께 수급조절과 한우산업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서 한우농가의 어려움을 헤쳐나가고 활기찬 소통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우협회는 현재 농가에서 생산비 증가로 출하 시 손해를 보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정부 사료구매자금 1조원에 대해 소규모 농가인 한우농가의 비중을 전년수준 유지 내지는 증가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대통령실과 농식품부, 사료업계 등 호소와 함께 사료가격 안정화를 위한 간담회와 가격인하 반영 요구를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