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출입기자단과 간담회에서 밝혀
중앙회 중심 경영․운영 비효율 혁신해야
일조량 부족 피해농가 추가 지원 약속도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이 28일 농림축산식품부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이 28일 농림축산식품부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업농신문=구득실 기자]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은 28일, “농협중앙회와 은행을 포함한 계열사는 지역 농축협을 지원하는 조직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 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이날 세종시 인근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농협의 본분은 농업인의 경제․사회․문화적 지위향상과 실익증진에 있으며, 이러한 역할을 가장 최일선에서 수행하는 것은 바로 지역 농․축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강 회장은 또 “농협은 중앙회 중심 경영, 정체되고 있는 사업 경쟁력, 운영상 비효율을 혁신해 한 단계 도약하는 미래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과감한 변화와 혁신의 노력만이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고, 농협의 영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들과 농업인들은 농업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먹거리를 지키는 파수꾼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농협의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변화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을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강 회장은 이어 “최근 온난화 및 일조량 부족으로 딸기, 멜론, 수박을 포함한 원예농가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면서 “농협은 이러한 피해에 대해 선제적으로 재해자금 500억원을 무이자로 우선 지원하고, 추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강 회장은 아울러 “농협중앙회장 선거에 임하면서 항상 현장과 함께하는 중앙회장이 되겠다고, 전국 1111명의 조합장들에게 약속했다”면서, “항상 현장에서 농업인들의 애로를 살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