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 입자크기와 토양다짐 관련성 구명

토양 중 미사질 토양에서 토양다짐이 가장 심하며, 다져진 토양에서는 작물생육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토양 입자크기와 토양다짐 관련성’ 에 대해 연구한 결과 미사가 많이 함유된 미사질 토양에서 토양다짐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밭 토양이 정상 토양에 비해 1.1배(약 10%) 다져진 경우 근권(식물 뿌리 둘레의 영역)에서 위·아래로 이동하는 물의 속도는 한 시간에 0.1cm로 정상 토양의 0.5∼0.6cm/hr 보다 약 60배 정도 느려졌다. 다져진 토양에서 자란 옥수수와 들깨의 뿌리 생육은 약 40∼60% 감소했으며 특히 들깨는 초장 역시 50% 가량 감소했다.

농진청에서는 토양이 다져지지 않도록 농기계 운용 시 필요 이상의 마력을 내는 농기계 사용을 삼가고 토양 수분 상태를 고려해 비가 온 후 3∼4일까지는 작업을 피하는 등 사전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미 다져진 토양은 작물 재배 전에 약 50cm 이상 깊이 갈아주는 것이 좋으며 굴삭기, 심경 쟁기, 두더지공, 심토 파쇄 등 덩이진 흙을 부스러뜨려 토양을 부드럽게 관리하는 방법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농경지 토양이 어떤 성질인지 궁금한 경우에는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http://soil.rda.go.kr)을 이용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