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연, 뽕나무 열매 오디의곰팡이 억제 기술 개발

▲ 탄산가스처리 뽕나무 열매 오디.

한국식품연구원(원장 권대영) 김동만 박사 연구팀은 오디의 짧은 유통기한 개선을 비롯해 신선도를 연장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지난 21일일 밝혔다.

김 박사 연구팀은 오디를 유통하기 전 탄산가스를 처리함으로서 오디 표면에서 증식하는 회색곰팡이를 획기적으로 억제해 저장기간을 늘리는데 성공했다.?

현행 오디 유통은 플라스틱 용기에 소포장한 뒤 스티로폼 상자에 아이스팩과 함께 밀봉해 상온 유통시킨다. 이 경우 반나절에서 하루가 지나면 오디 표면에 곰팡이가 빠르게 증식한다.

반면에 보관 상자에 탄산가스를 넣고 유통시킬 경우 2일 이상 곰팡이의 증식을 억제할 있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탄산가스를 처리한 오디를 저온 보관했을 때 3주 이상 품질의 손상 없이 유통이 가능해 고품질 오디의 유통 및 상품성 제고로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디는 당과 유기산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붉은 색 쌀에 비해서는 4배 이상, 검정콩에 비해서는? 9배, 포도에 비해서는 23배나 많아 당뇨개선 및 항산화 등의 효능이 있어 기능성 소재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량이 전국적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김 박사 연구팀은 오디의 상품성 유지를 위한 수확 후 관리기술 개발 연구를 2012년부터 오디의 주산지인 전북 남부안농협 (조합장 신현철)과 공동으로 수행했다. 이를 통해 적정 수확시기, 수확 용기 등 현장 처리기술과 상품 다양화를 위한 소포장 기술 등을 개발했다. 현재 연구팀은 연구 결과에 대한 특허 출원 중에 있으며, 냉동오디의 고품위 상품화를 위한 기술개발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