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농식품 소비자정책 추진 계획 마련

▲ 농업-기업 상생협력, 새 동반성장 모델로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6일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과 식품기업의 농식품 수출 활성화 등 ‘15년 식품산업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식품업

농림축산식품부는 2015년도 농식품 소비자정책 추진 계획을 마련, 경제ㆍ사회 발전으로 인한 소비환경 변화, 소비자 권리의식 확대 등 빠르게 변화하는 농식품 소비자정책 수요에 적극 발맞춰 나갈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이번에 농식품 소비자정책 추진계획은 소비자가 공감하는 소비자정책 실현을 목표로 △농식품 소비자 역량강화 지원 △농식품 정보제공 서비스 확대 △소비자 소통채널 강화 및 협력체계 구축 △소비자 알권리 확보, 합리적인 소비활동 지원 등 4개 분야 9개 세부 실천과제다.

농식품 소비자 역량 강화 지원
우선 농식품 소비자 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기존 중앙ㆍ수도권 중심의 소비자 교육ㆍ홍보를 지역 소비자ㆍ단체를 포함한 다양한 계층ㆍ그룹단위로 확산하고, 소비자가 소비자를 교육하는 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할 계획이다.
일반 소비자 그룹의 소비자 교육에서 농산물MD, 영양사 등 대규모 농식품 소비그룹 대상으로 하는 ‘농식품 소비 리더스 아카데미’, 유통업체와 연계한 ‘로컬푸드 소비자교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지자체 농식품 스마트소비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소비자를 교육하는 ‘농사랑알리미’는 오는 2017년까지 800명을 육성하고 ‘찾아가는 소비자교육 서비스’로 잠재된 교육 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미래 소비자 육성을 위한 ’대학생 농사랑알리미’ 사업도 올해 시범 운영 추진할 계획이다.또한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신속ㆍ정확한 소비ㆍ식생활 정보 제공을 위해 분산돼 제공되는 여러 기관의 농식품 정보제공 사이트를 농식품종합정보망(foodnuri)과 연계ㆍ구축해 정부3.0 기반의 원스톱 정보제공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농식품 정보 원스톱으로 제공
아울러 농식품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원스톱 이용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 구축 및 모바일 웹 기능개선으로 이용에 편리성을 높이는 한편 제철 농식품 중심의 비교ㆍ분석형 ‘농식품 컨슈머리포트’ 제공, 농식품 및 식생활 관련 식품괴담 등의 ‘오해와 진실’을 전문가를 통해 바로잡는 농식품 전문 소비자 저널 ‘소비공감’도 제작ㆍ배포한다.
이와 함께 소통기능 강화를 위해 부내 농식품 소비자정책 총괄 기능의 ‘농식품 소비자정책 협의회’를 구축해 지자체, 유관기관 등과 기본계획 협의, 소비자 협력사업 활성화ㆍ효율화를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맞춤형 식생활교육 확산 추진
지역 소비자(단체장) 간담회, 소비자단체장 농정공감 농촌현장 투어, 농ㆍ소ㆍ정 간담회 등을 현장중심의 소통의 장을 정례화하고, 농식품 정책ㆍ제도 등을 소비자 관점에서 평가ㆍ건의ㆍ피드백하는 ‘소비자 지향성 평가’도 도입한다.
이외에도 원산지 표시판 크기 확대, 지도단속 강화 등 제도개선 및 효율적인 관리와 함께, GAP 인증 농산물 확산, 방사능ㆍ중금속, HACCP 등의 농축산물 안전관리 및 학교급식 등을 중점 관리하는 한편 맞춤형 식생활교육 확산, 바른 식생활교육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추진기반도 마련,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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