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농업인 3만여 명 농약 안전사용 지침 준수 결의

 

[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은 2019년 1월 1일부터 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 전면 시행이 예정됨에 따라 국민에게 안전한 농산물 공급과 농업인의 인식 제고를 위해 새해농업인실용교육과 함께『안전농산물 생산 다짐대회』를 전개한다고 11일 밝혔다.

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는 농약의 오남용과 과다사용을 막고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미등록 농약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국내 사용등록 또는 수입식품의 잔류허용기준 설정 신청을 통해 잔류기준이 설정된 농약 이외에는 잔류허용 기준을 0.01ppm 이하로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제도이다.

현재 열대과일류와 견과종실류를 대상으로 지난 2016년 12월 31일부터 우선 시행하고 있으며, 2019년 1월 1일부터는 모든 농산물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에 전남농업기술원은 새해농업인실용교육과 함께 2월 말까지 PLS 제도 시행에 대한 농민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시․군과 공동으로“안전농산물 생산 다짐대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전남농업기술원 김성일 원장은‘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하고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전면시행에 대비하여 농가에서는 농약안전사용지침을 준수하고 안전농산물 생산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