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타작물 재배 지원 사업 올해 실시…1700억 원 투입해 목표 전환면적은 5만ha

 

[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농림축산식품부의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박완주(사진.천안을)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당 사업에 참여하겠다고 신청한 농가는 2월 18일 기준으로 4513호, 총 신청 면적은 2115ha다. 이는 목표면적인 5만ha와 비교해 4.2%에 불과한 수치다.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이하 생산조정제)은 벼 재배면적 5만ha 감축을 목표로 농지에 벼 대신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농가에 지원금을 지급해주는 사업이다. 쌀 과잉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타작물의 자급률 제고를 도모하고자 올해부터 실시됐다.

대상 품목은 무, 배추, 고추, 대파, 인삼을 제외한 작물로서 지원 단가는 크게 조사료, 일반‧풋거름작물, 두류 총 세 가지로 구분된다.

농가가 벼 대신 조사료를 재배하면 1ha당 400만원을 지원받는다. 일반‧풋거름작물의 경우 1ha당 340만원, 콩‧녹두‧팥 등 두류의 지원 단가는 280만원이다. 하지만 세 가지 품목군 모두 사업계획면적 대비 신청률이 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상북도가 계획대비 신청률이 8.2%로 가장 높고, 서울‧제주‧부산이 0%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쌀 생산지인 전라남도의 참여율도 4.9%로 매우 저조하다.

박완주 의원은 “재배 경험과 기술 부족 등의 이유뿐만 아니라 쌀값 상승과 목표가격 인상에 대한 기대심리로 신청이 저조한 것 같다”면서 “생산조정제가 쌀값 상승의 딜레마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생산조정제 도입을 앞두고 ‘타작물의 판로 확보’, ‘기반시설 및 기계화 지원’등을 철저하게 검토해야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며 “신청기간은 당연히 연장해야겠지만 추가적인 정책적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