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8.10.23 화 12:18
상단여백
HOME 뉴스 건강
임플란트, 구강상태와 전신건강 상태 사전에 충분히 검토해야
   
 

[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 치아 임플란트 시술은 기능을 하진 못하고 상실된 치아를 대신해 인공치아를 턱뼈에 식립하고 여기에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한 강도와 형태의 보철물을 연결해서 건강한 치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환자의 치아, 잇몸, 턱뼈 등이 구강상태와 전신 건강상태 등의 고려가 필수적인데,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사용시 불편, 통증, 감염, 감각이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시술 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환자 상태에 대한 분석과 치료계획의 수립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 최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이 최근 시행 중인데, 기본적으로 구강스캐너를 이용한 삼차원 구강영상 촬영과 컴퓨터 단층 촬영을 통한 턱뼈의 방사선 촬영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렇게 얻어진 영상을 이용해 컴퓨터 프로그램에 상에서 임플란트 모의 시술을 진행하여, 식립할 임플란트의 위치, 각도, 깊이와 보철물 형태를 계획하게 된다.

또한 임플란트 치료계획이 시술 시에 환자의 구강 내에서 그대로 재현될 수 있도록 가이드 장치를 제작하여 임플란트 시술 시에 사용한다. 이러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료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최소로 할 수 있고, 무절개 또는 최소 절개 시술을 시행하여 수술 과정으로 인한 환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바른정치과 정일혁 대표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 무엇보다 정확한 구강상태 분석, 효율적인 치료계획의 수립과 정밀하고 세심한 수술이 중요하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이러한 시술을 위한 준비과정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모의수술만 의존하여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수술과정에서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고, 안전하고 정밀한 수술을 활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news@palnews.co.kr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